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갱년기 여성 매실조청이 좋은 이유 매실 효능 및 부작용

Food

by 하루5분, 건강생활 2023. 5. 23. 17:09

본문

반응형

여름철이면 새콤달콤한 매실조청을 자주 마시게 됩니다. 특히 갱년기 여성들과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참 좋은 매실에 대한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갱년기 여성 매실조청이 좋은 이유 매실 효능 및 부작용
매실 효능

 

1. 매실이란

매실은 수활 시기에 따라 익기 전에 미리 따는 청매와 익은 후 채취하는 황매로 나뉩니다. 또한 가공 방법에 따라 오매, 금매, 백매로 분류됩니다. 금매란 청매를 증기로 쪄서 말린 것을 말하며, 오매는 청매의 껍질을 벗기고 나무로 태운 연기에 그을려 만듭니다. 백매란 소금물에 하루 정도 절여 햇볕에 말린 것을 말합니다. 

 

2. 매실의 영양성분

매실은 강알칼리성 식품으로 체액이 산성으로 기울기 쉬운 현대인들에게 특히 좋은 식품입니다. 매실에는 칼슘, 인, 칼륨 등 무기질과 비타민,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매실 주요 영양성분 (100g 생것 기준)
에너지 41 kcal 칼륨 301 mg
수분 89.4 g 나트륨 3 mg
단백질 1.1 g 베타카로틴 14 µg
지질 1.1 g 비타민 B1 0.06 mg
회분 0.6 g 비타민 B2 0.02 mg
탄수화물 7.8 g 니아신 0.5 mg
칼슘 28 mg 비타민 C 11 mg
24 mg    
3.7 mg    

(출처:농진청 농식품종합정보시스템)

 

3. 매실의 효능 

소화기능 개선

매실의 신맛을 내는 유기산 성분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가 안 될 때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이 유기산 성분은 위장의 작용을 활발하게 도와 식욕증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 미용

매실에는 각종 비타민, 유기산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들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매실조청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하므로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심한 다이어트, 갱년기 여성, 노화로 인해 뼈가 약해진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변비 예방

매실에 함유된 각종 유기산 성분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 변비 예방과 체지방 분해에도 효과적입니다. 스트레스 때문에 대변이 고르지 못한 직장 여성들에게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해독 작용

매실의 피크린산 성분이 독성물질을 분해하고, 몸의 해독과 배설을 도와 배탈, 식중독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성들의 화장독에도 매실이 그 독성을 제거해 피부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열 작용

매실은 열을 흡수하는 작용을 해 해열에 좋습니다. 감기로 열이 있을 때도 좋고, 울화증으로 열기가 올라 가슴이 답답하고 머리가 맑지 못해 자주 두통에 시달리는 여성들에게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피로 해소

매실의 유기산은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주석산 등이 있습니다. 그중 구연산은 포도당의 10배 정도의 효력을 가진 것으로 당질의 대사를 촉진하고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해 몸 밖으로 배출시켜 피로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간장 보호

매실은 간장 보호, 간 기능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때문에 술을 많이 마시는 남성들에게도 매실이 좋지만, 피부 트러블이 심한 여성들에게도 간 기능을 활성화시켜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4. 매실 고르는 법

매실 고르는 팁

매실의 표면이 매끈하고, 흠집이 없는 것을 고릅니다. 색이 선명하고, 알이 고르며, 과육이 단단한 것을 선택합니다. 용도에 따라서 알이 작은 것은 매실주로, 알이 큰 것은 장아찌나 매실효소를 담그면 좋습니다. 

 

매실 보관법

매실은 수확 후 냉장고에 보관하면 수분이 날아가 쭈글쭈글 말라버립니다. 가급적 빠른 시간 안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 ~ 5℃ 온도, 70 ~ 80% 습도에서 보관하면 촉촉하게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매실 손질법

매실청이나 장아찌는 껍질째 사용하게 되므로 깨끗이 씻습니다. 베이킹 소다 또는 식초를 물에 풀어서 5분 정도 담가둔 후 여러 차례 손으로 씻어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합니다. 

 

매실 꼭지는 쓴맛이 날 수 있으므로 이쑤시개를 이용해 제거합니다. 매실 꼭지는 매실을 다 씻은 후 제거합니다. 미리 꼭지를 제거한 후 씻으면 물이 들어가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5. 매실의 활용

매실은 매실청, 매실차, 매실고추장장아찌, 매실식초 등을 만들어 저장식품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매실청으로 매실화채, 매실레모네이드를 만들어 더운 여름에 마시면 시원하고 좋습니다.


매실은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여성들에게 더 도움이 되는 식품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여성은 여성이라는 섬세한 감성과 사회적 관습 따위에 신경이 예민해지기도 하고, 울화가 가슴에 쌓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두통, 빈혈, 신경쇠약 이런 때 매실 조청을 물에 타서 마시면 신경안정과 스트레스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것도 적당량을 섭취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기 바랍니다. 여름철 새콤한 매실로 건강한 여름을 보냈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갱년기 여성 매실조청이 좋은 이유, 매실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