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양만점 녹두 효능과 섭취 시 주의점

Food

by 하루5분, 건강생활 2022. 9. 8. 15:38

본문

반응형

영양만점 녹두 효능과 섭취 시 주의점

녹두는 예로부터 100가지 독을 치유하는 천연 해독제로 체내 독성물질을 배출시켜 신진대사를 좋게 하는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녹두에 대해 더 알아보겠습니다. 

영양만점 녹두의 효능과 섭취 시 주의점
녹두의 효능

1. 녹두란

녹두의 원산지는 인도로 녹색을 띠는 콩이라 녹두라고 불립니다. 녹색종 외에도 갈색의 갈색종, 흑갈색의 흑색종, 노란색의 황색종 등 다양한 품종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녹두는 녹두빈대떡, 청포묵, 떡고물, 차, 술 등 우리 식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식재료입니다. 

 

2. 녹두의 영양성분 효능

1) 어린이 성장 발육

녹두는 단백질 함량(20~28%)이 높고, 발린, 루신, 라이신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 함량 또한 높습니다. 철분과 카로틴 성분이 풍부해 어린이 성장발육에 좋습니다.

 

2) 단백질 보충

녹두는 쌀, 보리 등의 단백질에서는 부족한 라이신 함량이 높고  메티오닌, 시스테인, 시스틴은 쌀, 보리에 비해 낮으므로 녹두와 화곡류를 혼식할 경우 단백질의 부족한 성분을 상호 보완할 수 있습니다.

 

3) 소화촉진

녹두에는 여러 가지 소화효소 아밀라아제, 인버타아제, 우레아제, 뉴클레아제가 들어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섭취 후 복부 팽만감 등의 부작용이 적습니다. 노인과 어린이가 섭취하기에 좋습니다. 

 

4) 당뇨병 도움

녹두에는 아연 함량이 비교적 많아 몸속의 인슐린의 작용을 높입니다.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 안정을 도울 수 있습니다. 

 

5) 피로 해소

녹두에 필수 아미노산,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입술이 헐거나 몸이 피로할 때 효과적입니다.

 

6) 다이어트, 변비에 도움

녹두를 이용한 청포묵은 섬유소가 많아 변비에 좋으며,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 주어 불필요한 추가 음식 섭취를 막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7) 해열, 해독작용

녹두는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종기를 없애주며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모든 내장의 기능을 조절합니다. 민간에서는 피부질환을 치료하는데 쓰이며 약물 중독이 되었을 때 해독작용을 합니다. 

 

3. 구입요령 손질법 

(구입요령) 녹두는 낟알이 충실하고 노란빛의 녹색을 띠는 것을 좋습니다. 

깐 녹두는 이물질이 없고 잘게 부서지지 않고 벌레가 먹지 않은 것을 고릅니다.

 

국산 녹두의 경우 껍질이 거칠고 손으로 비비면 하얀 분이 묻어나오며 알이 작고 크기가 고르지 않습니다.

또한 미숙과가 섞여있어 물을 빨아들이지 않는 낟알이 많고 부풀어 오르는 속도가 느린 편입니다. 

 

(손질법) 녹두를 8시간 충분히 불려 손으로 비벼가며 껍질을 제거한 후 사용합니다. 체에 녹두를 밭쳐 비비면 좀 더 쉽게 껍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불린 녹두는 쌀과 섞어 밥을 하거나 녹두전을 부치고 삶아 으깨서 죽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녹두 요리 레시피

(녹두전 재료) 거피 녹두 80g, 찹쌀가루 15g, 돼지고기(등심) 60g, 숙주 60g, 배추김치 60g, 대파 5g, 붉은 고추 15g, 식용유 12g, 소금 약간

 

(조리방법) ① 물에 불려 놓은 거피 녹두를 믹서에 간다.
② 파의 파란 부분을 송송 썰어 녹두에 넣는다.

③ 끓는 소금물에 숙주를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구고 참기름, 소금을 넣고 양념하여 3cm 길이로 썰어 파를 넣고 간 녹두에 잘 섞어준다.

④ 돼지고기에 간장, 참기름, 후춧가루, 마늘을 넣고 양념한다.

⑤ 김치에 참기름, 마늘, 깨소금을 넣고 양념한다.

⑥ 양념한 돼지고기와 김치를 간 녹두에 넣어 섞고 식용유를 두른 팬에 지진다.

⑦ 붉은 고추를 썰어 둥글게 편 반죽 위에 놓고 노릇하게 지져 낸다.

녹두 빈대떡
녹두 빈대떡

5. 섭취 시 주의점

녹두는 몸을 차갑게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좋고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지만 평소에 냉증이 있거나 혈압이 낮은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하며, 체질적으로 몸이 찬 사람이 섭취하면 복통을 일으키거나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영양만점 녹두의 효능과 섭취 시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