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토란 효능 6가지와 섭취 시 주의점 요리 레시피

Food

by 하루5분, 건강생활 2022. 9. 5. 18:54

본문

반응형

토란은 가을이 제철입니다. 모양은 감자와 비슷하고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란은 토양을 가리지 않고 병충해에 강해 어디에서나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그럼 토란의 효능 및 섭취 시 주의점, 요리 레시피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토란의 효능과 섭취 시 주의점
토란의 효능 섭취 시 주의점

1. 토란의 6가지 효능

1) 위장장애 개선

토란에 함유되어 있는 뮤틴은 위산으로부터 위장, 위벽을 보호하며 복구하는데 도움을 주어 위염 및 위궤양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2) 변비 예방 및 다이어트 

토란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녹말의 입자가 작아 소화가 잘 되며 열량이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의 양을 늘려 원활한 배변 활동을 도와주고 비만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3) 면역력 향상

토란에 함유된 뮤틴성분은 천연의 피로회복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해 면역력을 높여주며 여러 질병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환절기 질환과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4) 심혈관질환 예방

토란과 토란대에는 미끌미끌한 점액질 성분인 갈락탄이 혈관 속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배출하여 혈압을 낮춰줍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고혈압, 뇌출혈, 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5) 염증완화

토란에 함유된 수산 칼륨은 열을 식히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이 있어 어깨 결림, 타박상, 삐었을 때 토란을 갈아 밀가루에 섞어 발라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항암작용

토란에 함유된 피토스테롤 성분은 몸속의 피가 뭉치는 것을 막아주어 암세포 발생의 억제, 암세포 전이를 막아주는 등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섭취 시 주의점

토란에 함유된 수산 칼륨의 결정은 바늘 모양으로 뾰족하여 삼킬 때 목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수산 칼륨은 열을 가하면 쉽게 분해되기 때문에 반드시 익혀 먹습니다.

 

익힌 토란이라도 간혹 복통을 유발하거나 목이 따끔거리는 위장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충분히 익혔는데도 위장관 알레르기와 함께 피부 가려움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생토란을 맨손으로 만지면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토란에 풍부한 뮤신과 옥살산칼슘은 일부 체질에 가려움증이나 자극감을 유발합니다. 반드시 장갑을 끼고 손질해야 합니다. 

 

3. 토란 구입요령

토란은 표면에 흙이 묻어 있고 껍질이 촉촉한 것을 고릅니다.
토란의 겉모양은 길쭉한 타원 모양으로 껍질을 벗겼을 때 흰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이 말라 있거나 갈라져 있는 것, 길고 가느다란 것은 피합니다.

토란 머리 부분에 푸른색이 없고 쉰내가 나지 않으며 갈색으로 변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4. 토란 손질과 보관법

토란은 자극이 강하기 때문에 가려움증이나 두드러기가 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손질 시 비닐장갑을 끼고 조금 두껍게 껍질을 벗겨 조리합니다. 

 

껍질을 벗기고 쌀뜨물에 담가 두면 표면의 미끈거림 줄일 수 있고 불필요한 맛 성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아린 맛이 강하므로 껍질을 벗겨 소금물에 삶아 찬물에 헹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토란은 건조함과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흙 묻은 토란을 키친타월이나 신문지에 싸서 물을 살짝 뿌린 후 공기가 통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5. 토란 요리 레시피

토란은 쌀뜨물에 담가 아린 맛을 제거한 뒤 토란국, 탕, 조림 등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토란대는 겉 부분의 강한 섬유질을 벗겨내고 잘라서 말렸다가 국, 탕에 넣어 끓여먹거나 볶아서 나물로 먹을 수 있습니다.

 

⁕ 토란 들깨탕 

재료 - 토란 400g, 쇠고기 100g, 대파 1뿌리, 마늘 4쪽, 거피 들깻가루 50g, 물 800g, 살뜨물 600g, 국간장 7g, 다진 파 15g, 다진 마늘 6g, 참기름 6g, 후춧가루 약간, 소금 약간, 실파 2줄기

 

조리법 - ① 토란은 껍질을 벗겨 쌀뜨물에 소금을 넣고 삶아 찬물에 헹궈 준비합니다.

② 냄비에 향신채와 물을 붓고, 물이 끓으면 쇠고기를 넣어 삶은 후 잘게 찢어 둡니다.

③ 다진 파, 다진 마늘, 국간장, 소금, 참기름, 후춧가루를 썩어 잘게 찢어 둔 쇠고기를 양념해 둡니다.

④ 고기 삶은 물에 양념한 쇠고기와 삶은 토란을 넣고 끓여줍니다.

⑤ 충분히 끓인 후 들깨가루를 넣어 간을 맞춰줍니다.

⑥ 재료를 그릇에 담고 실파를 썰어 고명으로 올립니다.


여기까지 가을이 제철인 토란의 6가지 효능과 부작용, 요리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