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리수 열매의 영양성분

Food

by 하루5분, 건강생활 2022. 7. 12. 22:02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루5분, 건강생활입니다.

빨간 보리수 열매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저희 집 마당에 있는 보리수나무를 보면 참 예쁜 루비가 탐스럽게 열려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원래의 원산지는 인도랍니다. 석가모니가 보리수나무 밑에서 깨달음을 얻었다고 하니 신성하게 여겨지는 나무입니다.

 

산수유보다는 조금 더 길고 통통하며 맛은 떫고, 시고, 달고, 약간 젤리처럼 말랑말랑 하게 생겼습니다. 보리수 열매가 빨갛게 농익을 때까지 있다가 따먹으면 떫고 신맛은 덜하고 단맛이 강해져서 그냥 먹기에도 좋습니다.

 

이런 빨간 보리수 열매에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어떤 영양성분과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보리수 열매의 영양 성분 및 복용 시 주의점
보리수 열매의 영양

 

1. 보리수 열매 영양

보리수 열매에는 니아신, 탄닌,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1) 니아신

보리수 열매의 니아신 성분은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몸의 피를 손끝, 발끝까지 잘 순환되게 도와줍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이 뭉지는 것 즉, 피떡이 생기지 않도록 도와주어 심혈관계 질환, 고혈압과 동맥경화가 있는 분들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2) 아스파라긴산

보리수 열매의 풍부한 아스파라긴산은 숙취로 인한 두통을 해소해주고 갈증을 덜어줍니다.

그리고 술로 인해 손상된 간을 회복시켜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탄닌

보리수 열매의 탄닌 성분은 소염작용을 하는데 기침, 천식, 만성기관지염, 위염, 위궤양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변비를 개선시켜 주고 적당히 섭취하면 설사와 치질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보리수 열매 구입요령

보리수 열매의 생산시기는 6월로 반점이 없으며 선명한 붉은색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3. 보리수 열매 먹는 방법

보리수 열매는 흐르는 물에 세척해 술이나 효소, 잼 등을 만들어 먹습니다.

저의 경우는 보리수 잼을 만들어 보았는데 설탕을 많이 넣지 않아도 맛이 달고 좋았습니다.

 

집에서 보리수나무를 키우기 때문에 완전히 농익은 열매를 따서 흐르는 물에 살짝 씻은 후 바구니에 넣어 으깨며 씨와 과육을 분리해 냅니다.

그런 후 일반 잼을 만들듯이 냄비에 넣고 조리기 시작합니다.

 

설탕을 많이 넣지 않기 위해 어느 정도 조려서 원하는 농도보다 살짝 덜 되었을 때 설탕 두 스푼 정도를 넣고 약간 더 조린 후 불을 끕니다. 

소독한 병에 담아 식힌 후 냉장고에 보관하면 한겨울 목감기에 걸렸을 때 한 티스푼씩 먹으면 좋습니다.

물론, 빵에 발라 먹어도 맛있습니다.

 

한 바구니 가득 따다 잼을 만들었는데 수분함량이 많아서 인지 작은 병으로 한 병 정도가 만들어졌습니다.

 

4. 보리수 열매 복용 시 주의점

보리수 열매에는 탄닌성분이 다량 들어있어 과하게 섭취 시 변비가 생길 수 있으니 적당량 섭취를 권합니다.


지금까지 보리수 열매의 영양성분 및 효능,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성스러운 열매인만큼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되니 제철이 오면 보리수 열매 꼭 드셔 보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